경제 상식 알아보기

경제상식 우회상장(Back-door listing)에 대해 알아보자

안전해외선물 2025. 3. 30. 11:34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상식 중 하나인 '우회상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우회상장(Back-door listing)이란???

 

 

우회상장이란 기업이 정규 상장 절차를 거치지 않고 주식을 시장에 공개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상장 승인 절차와 규정을 따라야한다. 하지만

 

우회상장은 이러한 정규 절차를 우회하여 주식을 시장에 공개하는 방식이다. 주로 기업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신속하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우회상장과 정규상장의 차이점

 

우회상장과 정규상장은 주식시장에 기업의 주식을 공개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우회

 

상장은 정규 상장의 절차와 규정을 따르지 않으며, 기업은 자체적으로 주식을 판매하거나

 

외부 투자자들과 합작하여 주식시장에 진입한다. 반면, 정규상장은 증권거래소나 코스닥

 

등의 주식시장에서 상장 승인 절차를 거친 후에 주식을 공개한다.

 

 

우회상장의 장·단점

 

● 장점

 

장점으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정규상장은 상장 승인까지 시간이 소요되며, 이에 따른 준비 과정과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우회상장은 이러한 절차를 생략하므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자유롭게 주주 구성과 주주와의 약정을 조정할 수 있다. 

 

● 단점

 

1.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는 점이다. 정규 상장을 거치지 않고 주식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은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2. 투자자 보호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정규상장은 규제와 감독을 받으므로 투자자 보호가 확실합니다. 하지만 우회상장은 이러한 보호 체계가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에 대한 우려가 있다. 

 

 

우회상장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자금 조달의 효율성이 증가한다. 우회상장을 통해 기업은 정규상장보다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 주주 구성과 약정의 자유도가 높아진다. 정규상장은 주주 구성과 관련된 규정이 있지만, 우회상장은 이러한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기업은 원하는 방식으로 주주 구성과 약정을 조정할 수 있다. 

 

 

성공적인 우회상장한 기업의 사례

 

- 셀트리온 : PCB약품업체인 오알켐을 인수하여 코스닥에 들어왔다.

- 벅스 : 상장폐지 직전인 로커스라는 1세대 벤처회사를 인수하여 우회상장하였다.

- 소리바다 : 소프트랜드라는 회사를 인수하여 우회상장하였다.

- JYP : 가수 비가 대주주로 있던 제이튠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 후 박진영 자신과 미쓰에이를 제이툰과 계약한다. 그 후 사명을 JYP엔터네인먼트로 변경

- 카카오 : 2014년  Daum 과 카카오가 합병을 발표했다. 2015년 다음카카오를 카카오로 변경하며 합병이 마무리되었다. 

 


 

 

항상 안전 투자하시고 먹튀 걱정없는 해외선물 문의 있으시면

 

밑에 사진 클릭시 상담 연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