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상식 알아보기

(경제상식) 시드머니(Seed Monay)에 대해 알아보자

안전해외선물 2025. 4. 20. 11:15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시드머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시드머니(Seed Money)란???

 

 

시드머니는 투자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는 초기 자금을 뜻한다. 이 돈은 주식, 

 

부동산,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인데, 쉽게 말해 여러분의 투자 여정을 

 

시작하는 '종잣돈' 같은 것이다. 

 

보통 시드머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초기 프로토타입(제품/서비스)을 개발하거나

 

시장조사를 위해 사용된다.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을 본 투자자들이 시드머니를 지원

 

하기도 하고, 창업자가 직접 모은 자금을 시드머니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시드머니의 주요 출처

 

● 개인 자산

 

창업자가 저축한 돈이나 주변 지인들에게서 빌린 돈을 시드머니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 엔젤 투자자(Angel Investors)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다. 사업 아이디어나 팀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 크라우드 펀딩(Crowdfunding)

 

요즘은 와디즈, 텀블럭 같은 플랫폼을 통해 대중에게 시드머니를 모집하기도 한다. 좋은 아이디어와 스토리만 있으면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 정부 지원금 / 창업 지원 프로그램

 

각종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창업 초기 자금을 확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요즘은 창업 생태계를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활용가능하다.

 

 

시드머니를 활용한 재테크 전략

 

● 분산 투자

 

시드머니를 주식, 채권, ETF,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률을 극대화한다. 예를 들어, 500만원의 시드머니를 50%는 안전자산(예금, 채권 등), 50%는 성장 자산(주식, ETF)에 투자할 수 있따. 

 

● 소액 투자 플랫폼 활용

 

최근에는 소액으로도 부동산, P2P 대출 등에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졌다. 시드머니가 크지 않더라도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해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 

 

● 복리 효과 극대화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록 복리 효과가 커지므로, 꾸준히 투자하고 중도에 자금을 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연 5%의 복리 수익률로 10년간 500만원을 투자하면 약 814만원으로 자산이 들어난다.

 

 

시드머니 모을 때 주의사항

 

● 무리한 저축 금지

 

생활비를 지나치게 줄이면 지출 압박으로 인해 계획을 지속하기 어려울 수 있다. 

 

● 충동적 투자 금지 

 

시드머니를 마련한 후 바로 고위험 자산에 투자하기보다, 자신의 투자 성향과 목표에 맞는 자산을 선택해야 한다. 

 

● 긴급자금 마련

 

시드머니의 일부는 비상금으로 남겨두어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 계획적 사용

 

시드머니는 단순히 소비를 위해 사용하지말고 자산 증식이나 장기 목표를 위해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항상 안전 투자하시고 먹튀 걱정없는 해외선물 문의 있으시면

 

밑에 사진 클릭시 상담 연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