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27

(경제상식) 시드머니(Seed Monay)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시드머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시드머니(Seed Money)란??? 시드머니는 투자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는 초기 자금을 뜻한다. 이 돈은 주식, 부동산,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인데, 쉽게 말해 여러분의 투자 여정을 시작하는 '종잣돈' 같은 것이다. 보통 시드머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초기 프로토타입(제품/서비스)을 개발하거나 시장조사를 위해 사용된다.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을 본 투자자들이 시드머니를 지원 하기도 하고, 창업자가 직접 모은 자금을 시드머니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시드머니의 주요 출처 ● 개인 자산 창업자가 저축한 돈이나 주변 지인들에게서 빌린 돈을 시..

(경제용어) 금투세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금투세'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금투세(금융투자소득세)란??? 금투세는 말 그대로 '금융투자소득세'의 줄임말이다. 주식, 채권 펀드 등 투자로 벌어들인 돈이 일정 금액을 초과하면 내야 하는 세금이다. 현재는 해외주식을 했을 때 연간 250만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고 국내 주식은 특정한 경우 외에는 세금이 없다. 금투세는 이런 세금 체계를 바꾸어 국내주식 투자로 번 돈에도 일정 금액 이상이면 세금을 내도록 하는 제도였다. 즉 그 동안 국내주식은 대주주가 아닌 이상 세금이 없었지만, 이제 는 일정 금액 이상 이익이 나면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취지인 것이다. 적용 예정이었던 금투세 ..

트럼프...내가 원하면 제롬 파월 의장도 해임할 수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장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우려를 표하며 통화정책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자,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의장 해임을 거론하며 금리 인하를 압박하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와 회담한 후 백악 관 집무실에서 파월 의장을 대통령이 해임할 수 있냐는 취재진 질문에 "내가 요구하면 그는 나갈 것이다"며 "그가 일을 잘 한다고 보지 않는다. 그는 항상 너무 느리고, 만족스럽지 않다"고 말하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쇼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서도 "파월은 ECB처럼 오래전에 금리를 인하했어야했고, 지금이라도 당장 인하해햐 한다"며 "파월의 해임은 아무리 빨라도 지나치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듭 파..

(경제용어) 공매도(Shot Selling)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공매도'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Shot Selling) 란??? 공매도란 내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빌려서 팔고 이후 가격이 하락할 때 다시 사서 빌렸던 주식을 돌려주는 방식이다. 즉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채로 매도가 가능한 것 이다. 우리가 흔히 공식처럼 알고 있는 싼 가격에 사서 비싸게 파는 것과는 반대되는 개념 이다. 그렇기에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을 떄는 주가를 급락 시키면서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드 는 주범이 되어 각종 규제를 받는다. 가령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나 몇 년 전 코로나 시기에도 공매도가 금지 되기고 했다. 순기능도 있다. 주가가 기업 가치와 상관없이 치솟아 오..

제롬 파월 연준(Fed) 의장 "은행의 가상자산 규제 일부 완화 있을 것"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은행의 가상자산 관련 규제가 일부 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더블록이 16일(현지시간) 보도하였다. 보도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이날 시카고 경제클럽에서 "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 산업에는 수많은 실패와 사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시장 분위기 자체가 점점 주류화되고 있다" 며 이같이 말 하였다. 그는 " 우리는 비교적 보수적인 규제 태도를 취했고 다른 은행 규제기관들은 거 보수적인 입장을 취해왓지만 앞으로는 일부 완화가 있을 것이다" 라고 언급하였다. 이어 "은행 안전성과 건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혁신을 허용하고 촉진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소비자에게 이해되지 않는 리스크를 지우거나 은행 시스템을 덜 안전하게 만드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제상식) 주식대차거래(Share Lending)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주식대차거래'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대차거래(Share Lending) 란??? 주식대차거래는 주식을 보유한 대여자가 다른 투자자에게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빌려주고, 대여 수수료를 받는 거래 방식이다. 말 그대로 투자자나 기관이 주식을 대여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주식의 소유권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차입자는 일정 수수료를 지불 하고 주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거래는 주로 주가 하락을 예상할 때 공매도를 실행하기 위해 선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참여자로는 대여자와 차입자가 있다. 대여자는 주식을 많이 보유한 기관이나 개인으로, 추가적인 수익을 위해 자신의 주식을 대여한다. 차입자..

스탠다드차타드 보고서에 따르면...2028년까지 스테이블코인 공급량 10배 증가한다...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가 최근 보고서를 통하여 미국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이 올해 통과될 경우, 2028년까지 스테이블코인 공급량이 약 1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 했다고 16일 비트코인닷컴이 보도하였다. 현재 미국 의회에는 상원의 'GENIUS 법안'과 하원의 'STABLE 법안' 두 가지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이 검토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 법안을 8월 의회 휴회 전에 서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탠다드차타드의 분석에 따르면, 법안이 8월까지 통과된다면 비거래 관련 스테이블코인 거래의 연간 성장률이 현재 50%에서 100%로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스테이블코인의 시장 규모는 현대 약 2300억 달러에서 2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

(경제상식) 숏커버링(Short Covering)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숏커버링'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숏커버링(Shot Covering)이란??? 숏커버링은 쉽게 말해 공매도자의 환매수 행동을 뜻한다. 공매도란 앞으로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보고 주식을 빌려 먼저 파는 매매 방식이다. 주가가 예상대로 하락하면 싼값에 다시 사들려 차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주가가 예상과 달리 오르면 손해가 커진다. 이때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해 공매도자는 시장에서 주식을 사서 되갚으려 하는데, 바로 이 매수 행위 를 숏커버링이라 한다. 숏커버링 자체가 시장에서 새로운 매수 수요가 되기 때문에 주가가 단기적으로 들썩일 수 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일시적 수급 변화일 뿐, 해당 ..

리플의 XRP, SWIFT 파트너쉽 가능성에 2.40달러 돌파 할 수 있을까?

XRP 가격이 주말 동안 2.00달러 지지선을 바탕으로 상승하면서 2.23달러 까지 올랐다.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인 국제은행간통신협정(SWIFT)가 리플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시사하면서 투자심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14일(현지시간) 코인리퍼블릭이 분석하였다. 시장에서는 XRP가 2.22달러 저항선을 돌파한 경우 2.4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알리는 1시간 차트에서 '상승 삼각형' 패턴을 확인하였다. 이는 강한 매수세 축적을 의미한다고 설명하였다. 현재 XRP 가격은 2.13달러로, 주요 저항선 바로 아래에서 횡보 중이다. 2.10달러 부근의 지지선은 유지되고 있으며, 고점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알리는 거래량 증가와 함게 2.22 달러를 돌파할 ..

(경제용어) 숏스퀴즈(Shot Squeeze)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전해외선물 강실장입니다. 이번 시간은 경제용어 중 하나인 '숏스퀴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숏스퀴즈(Shot Squeeze) 란??? 숏스퀴즈는 숏 포지션을 가진 투자자들이 갑작스러운 주가 상승으로 인해 큰 손실을 피하기 위해 급히 주식을 매수하는 상황을 말한다. 숏 포지션이란 쉽게 말해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나중에 주가가 떨어지면 더 저렴한 가격에 다시 사서 빚을 갚는 전략을 의미한다. 즉 주가가 쩔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그 차익으로 이익을 내는 방식이다. 하지만 만약 예상과 달리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오히려 상승하게 되면, 숏포지션을 가진 투자자들은 오히려 손실을 입게 된다. 손실을 줄이기 위해선 결국 주식을 다시 매수해야 하고, 그렇게 되면 주가는 더욱 ..